1학년 대상 3D 모델링 및 프린터 기초교육
작성일
2022.10.11
조회수
373
작성자
금성민

우리학부 1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9월 22일과 29일 3D 모델링 및 프린팅 기초교육이 있었습니다. 3D 프린팅은 4차산업의 대표 아이콘으로 불리우기도 하죠.

3D 프린터는 본래 기업에서 어떤 물건을 제품화하기 전에 시제품을 만들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었고 1980년대 초에 미국의 3D시스템즈 사에서 플라스틱 액체를 굳혀 입체 물품을 만들어내는 프린터를 처음으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스틱 소재에 국한되었던 초기 단계에서 발전하여 나일론과 금속 소재로 범위가 확장되었고, 산업용 시제품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였습니다.

제품 제작 단계는 모델링(modeling), 프린팅(printing), 피니싱(finishing)으로 이루어지는데, 모델링은 3D 도면을 제작하는 단계로, 3D CAD(computer aided design)나 3D 모델링 프로그램 또는 3D 스캐너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입니다.

프린팅은 모델링 과정에서 제작된 3D 도면을 이용하여 물체를 만드는 단계로, 적층형 또는 절삭형 등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때 소요시간은 제작물의 크기와 복잡도에 따라 다릅니다.

피니싱은 산출된 제작물에 대해 보완 작업을 하는 단계로, 색을 칠하거나 표면을 연마하거나 부분 제작물을 조립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학년 학생들의 설계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향후 STEAM융합설계시간이나 설계과목 시간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